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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아/교육

[유상근 박사 유튜브 강의 후기]이중언어 교육시 주의할 점

by mintdolce 2021. 7. 28.
  • 이중언어자 VS 제2 외국어 학습자

국제 초등학교나 외국인 초등학교에 진학한다면,

학교에서는 영어로, 집에서는 한국어로 사용을 하게 되므로 이중언어자가 된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학교에 진학하게 된다면 학교를 들어가면서 대부분의 시간을

한국어에 노출되어 살기 때문에 영유를 오래다니더라도 한국어가 모국어로 자리잡을 수 밖에 없다.

 

  • 제2외국어 학습자인 아이들에게 미디어 노출이 미치는 영향

이때, 아이들을 이중언어자로 만드려는 방법들은 한국어 어휘력이 부족해서 학습능력이 떨어지거나

영상에 노출이 되어 독서능력을 못 기르거나 독서에 지루함을 안겨주어 집중력이 떨어지는 등의

기회비용이 생길 수 있다. 영상을 통한 언어노출은 도움은 어느정도 되지만, 기회비용이 아주 크다.

 

언어는 노출이라는 생각으로 영어영상을 많이 노출해 주고 있었는데 머리가 띵한 느낌이다.

책에 흥미를 느끼고 사고력 향상시키려는 기본적인 학습을 간과하고 있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올바른 방법대로 하지 못하면, 얻는 것보다 잃는 것이 더 많을 것이다.

  • 유아시절 중요한 것

유아시절에는 영어학습에 집중하기 보다는

습득해야 하는 한국어 어휘를 보충해 주어야 한다.

또한 한정된 시간 안에서 영상을 보여줘야 한다.

영상을 본다면 어떤 영상을 보고 있는지 지도가 필요하다.

아이와 학습을 할 때 아이가 스스로 할 수 있게 길게 보고 결정권을 주자. 

아이의 흥미와 호기심을 연결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 덧붙임

아이가 학교에 다녀오면 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질문해주자.

많은 정보들 중 내 것으로 만드는 과정이 꼭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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